세드릭 그리무, 『진화론 300년 탐험』(이병훈․이수지 역, 다른 세상, 2004) 읽다.

알고리즘으로 푸는 진화

 

 

이기적 유전자란 유전자는 자가 복제의 유해성은 고려하지 않고 무한정 자기 복제를 확산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생물학적 진화의 메커니즘임과 동시에 정치․사회적 환경에서 살아가는 개별적 인간(사회 집단 내의 개별체들을 한 개체의 유전자로 유추한다면)들의 행동 양식을 은유하기도 한다. 몇 년 전,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을유문화사, 2006)가 출간되었을 때의 그 흥분과 들썩임 속에서도 나는 무심했다. 과문한 나는 진화도, 유전의 메커니즘도 모른다. 모르면 무심할 수 있다. 그.런.데.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해야 옳은데, 나는 모르는 것을 싫어한다 했다. 내가 싫어했던 많은 것들. 실은 알지 못했고, 몰랐던 것들. 반성하며 진화론 교양 입문서를 읽는다.

 

이 책의 프레임은 독특하다. 각 파트(소재)별로 번호가 매겨져 있고, 각 번호의 마지막 부분에 독자는 두 가지(혹은 세 가지) 중 하나의 경로를 선택해 다음 번호로 이동할 수 있다. 어릴 적, 심심풀이로 읽던 심리 테스트처럼. 이런 식이다. “당신은 Ⓐ의 상황에 있다. ㉠을 선택 하겠는가, ㉡을 선택하겠는가. ㉠이라면 Ⓑ로 가시오, ㉡이라면 Ⓒ로 가시오.”

 

이와 같은 경로 선택 모델은 일반적 책 : 줄글의 형식과 지향하는 바가 다르다. 대개의 책에서 작가는 전지적 서술자로서 책의 처음과 끝을 예비한다. 이 경우 독자는 작가가 마련해 놓은 사고의 흐름에 시선을 맡긴다. 책을 펴는 순간, 독자는 싫든 좋든 작가가 조형한 세계를 항해해야 한다. 다시 말하자면 대개의 책읽기란 전능한 작가가 구획하고 건축한 사유의 계단을 묵묵히 밟는 수밖에 없다는 거다. 그 단선적 항해가 싫다면, 구명 조끼 입고 비상 탈출하는 수밖에. 여기서 독자의 역할은 극히 수동적이며, 축소적이다. 물론 독서된 텍스트에 대한 독자의 비판․평가는 별개로 한다.

 

반면 『진화론 300년 탐험』은 독자 스스로 사고의 방향을 정한다는 점에서 작가의 전능한 힘이 축소되며, 독자의 역할은 확대된다. 독자는 매 선택의 순간마다 주체적 의지로 다음의 행마를 선택하므로 글의 진행 방향은 단선이 아닌 복선이며, 텍스트는 닫힌:고정된 구조가 아니라 열린:가변적 얼개를 이룬다. 그렇다. 이 경로 선택 모델의 가장 유효한 효용은 독서 과정에서 위축되었던 독자의 능동적 참여를 재촉한다는 것일 게다. 일등 항해사에게 키를 맡긴 안락한 여행이 아닌, 스스로 닻을 올리고 방향타를 잡아야 하는 피곤한 탐험이다. (그러나, 김 빠지는 소리 같지만, 독자의 역할이 제 아무리 확장된다 할지라도 모든 글은 결국 작가의 의도대로 마무리된다는.)

 

글쓴이의 명민함은 알고리즘을 통한, 독자의 역할 확대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글쓴이가 ‘명민’한 까닭은 이 책의 형식[알고리즘]과 주제[진화론]의 적확한 유기성 때문이다. 천지 창조가 전지전능한 신의 계획과 말씀에 의해 이루어진 공시적 완벽성이라면, 진화는 (자연) 선택과 적응의 통시적 투쟁이다. 곧 창조는 단선적이며 완결하지만, 진화는 가변적이며 선택적이다. 결국 작가는 진화의 메커니즘[내용]을 프레임[형식과 틀]에 일치시키는 작업을 통해 독자의 가능성을 확장시킨다. 이 가능성의 확장이란 자연 과학과 생물학에 대한 독자의 인식 진화에 다름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재밌게 읽지는 못했다. 나는 책을 읽으며 몇 번씩이나 1번으로 되돌아가는 수모를 당했는데, 학습 능력이 부족해서이기도 하겠지만, 실은 진화론에 대해 삐딱한 의문을 제기해서였다. 삐딱하게 물어보면 늘 1번으로 곤두박질 당한다. 창조론자의 입장에선 도무지 답답할 노릇일게다. 생각하기에, 진화론이 유효하기 위해선 진화의 기초 전제가 성립해야 한다. 진화의 과정을 역으로 재구한다면 생명의 기원부터 풀이해야 옳다. 곧 진화론은 먼저 비활성물질[무생물]이 활성물질[생물]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입증해야 한다. 이 전제 조건을 충족하지 않은 진화론은 창조론자도, 나 같은 회색분자도 설득할 수 없을 것이다.

 


오렌지 쥬스를 선택한 당신은? B 타입

사이다를 선택한 당신은? C 타입

_M#]

 

아래는 공부의 차원에서 책을 요약한 것.

비교적 꼼꼼히 타이핑 했는데, 길고 재미없으므로시간이 널널하신 분께만 일독을 권한다.

 

 


Posted by 가림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