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드릭 그리무, 『진화론 300년 탐험』(이병훈․이수지 역, 다른 세상, 2004) 읽다.

알고리즘으로 푸는 진화

 

 

이기적 유전자란 유전자는 자가 복제의 유해성은 고려하지 않고 무한정 자기 복제를 확산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생물학적 진화의 메커니즘임과 동시에 정치․사회적 환경에서 살아가는 개별적 인간(사회 집단 내의 개별체들을 한 개체의 유전자로 유추한다면)들의 행동 양식을 은유하기도 한다. 몇 년 전,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을유문화사, 2006)가 출간되었을 때의 그 흥분과 들썩임 속에서도 나는 무심했다. 과문한 나는 진화도, 유전의 메커니즘도 모른다. 모르면 무심할 수 있다. 그.런.데.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해야 옳은데, 나는 모르는 것을 싫어한다 했다. 내가 싫어했던 많은 것들. 실은 알지 못했고, 몰랐던 것들. 반성하며 진화론 교양 입문서를 읽는다.

 

이 책의 프레임은 독특하다. 각 파트(소재)별로 번호가 매겨져 있고, 각 번호의 마지막 부분에 독자는 두 가지(혹은 세 가지) 중 하나의 경로를 선택해 다음 번호로 이동할 수 있다. 어릴 적, 심심풀이로 읽던 심리 테스트처럼. 이런 식이다. “당신은 Ⓐ의 상황에 있다. ㉠을 선택 하겠는가, ㉡을 선택하겠는가. ㉠이라면 Ⓑ로 가시오, ㉡이라면 Ⓒ로 가시오.”

 

이와 같은 경로 선택 모델은 일반적 책 : 줄글의 형식과 지향하는 바가 다르다. 대개의 책에서 작가는 전지적 서술자로서 책의 처음과 끝을 예비한다. 이 경우 독자는 작가가 마련해 놓은 사고의 흐름에 시선을 맡긴다. 책을 펴는 순간, 독자는 싫든 좋든 작가가 조형한 세계를 항해해야 한다. 다시 말하자면 대개의 책읽기란 전능한 작가가 구획하고 건축한 사유의 계단을 묵묵히 밟는 수밖에 없다는 거다. 그 단선적 항해가 싫다면, 구명 조끼 입고 비상 탈출하는 수밖에. 여기서 독자의 역할은 극히 수동적이며, 축소적이다. 물론 독서된 텍스트에 대한 독자의 비판․평가는 별개로 한다.

 

반면 『진화론 300년 탐험』은 독자 스스로 사고의 방향을 정한다는 점에서 작가의 전능한 힘이 축소되며, 독자의 역할은 확대된다. 독자는 매 선택의 순간마다 주체적 의지로 다음의 행마를 선택하므로 글의 진행 방향은 단선이 아닌 복선이며, 텍스트는 닫힌:고정된 구조가 아니라 열린:가변적 얼개를 이룬다. 그렇다. 이 경로 선택 모델의 가장 유효한 효용은 독서 과정에서 위축되었던 독자의 능동적 참여를 재촉한다는 것일 게다. 일등 항해사에게 키를 맡긴 안락한 여행이 아닌, 스스로 닻을 올리고 방향타를 잡아야 하는 피곤한 탐험이다. (그러나, 김 빠지는 소리 같지만, 독자의 역할이 제 아무리 확장된다 할지라도 모든 글은 결국 작가의 의도대로 마무리된다는.)

 

글쓴이의 명민함은 알고리즘을 통한, 독자의 역할 확대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글쓴이가 ‘명민’한 까닭은 이 책의 형식[알고리즘]과 주제[진화론]의 적확한 유기성 때문이다. 천지 창조가 전지전능한 신의 계획과 말씀에 의해 이루어진 공시적 완벽성이라면, 진화는 (자연) 선택과 적응의 통시적 투쟁이다. 곧 창조는 단선적이며 완결하지만, 진화는 가변적이며 선택적이다. 결국 작가는 진화의 메커니즘[내용]을 프레임[형식과 틀]에 일치시키는 작업을 통해 독자의 가능성을 확장시킨다. 이 가능성의 확장이란 자연 과학과 생물학에 대한 독자의 인식 진화에 다름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재밌게 읽지는 못했다. 나는 책을 읽으며 몇 번씩이나 1번으로 되돌아가는 수모를 당했는데, 학습 능력이 부족해서이기도 하겠지만, 실은 진화론에 대해 삐딱한 의문을 제기해서였다. 삐딱하게 물어보면 늘 1번으로 곤두박질 당한다. 창조론자의 입장에선 도무지 답답할 노릇일게다. 생각하기에, 진화론이 유효하기 위해선 진화의 기초 전제가 성립해야 한다. 진화의 과정을 역으로 재구한다면 생명의 기원부터 풀이해야 옳다. 곧 진화론은 먼저 비활성물질[무생물]이 활성물질[생물]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입증해야 한다. 이 전제 조건을 충족하지 않은 진화론은 창조론자도, 나 같은 회색분자도 설득할 수 없을 것이다.

 


 

아래는 공부의 차원에서 책을 요약한 것.

비교적 꼼꼼히 타이핑 했는데, 길고 재미없으므로시간이 널널하신 분께만 일독을 권한다.

 

 


Posted by 가림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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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artbob.tistory.com BlogIcon 해피플루 2010.02.03 09: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작년엔가 도킨스의 <만들어진 신>을 읽었고
    내 균형 잡힌 사고를 자랑하기 위해서 맥그라스의 <도킨스의 망상:만들어진 신이 외면한 진리>를 뒤이어 읽었죠.

    정확히 말하면 후자는 읽다 말았어요.
    논리도 성격책 수준으로 신화스럽고, 근거도 한두 가지 박약한 걸로 얇은 책 한 권을 다 채우고...
    이처럼 제 사고, 성격, 가치관, 인생관은 이미 진화론을 향해 있었으니까
    애초에 두 책 사이의 균형대에 서 있기는 글렀던 거죠.
    위의 포스트 보니까 갑자기 그때 일이 떠오르네요.ㅎㅎ

    아, 저는 엄밀한 의미에서의 진화론을 지지하는 게 아닐 수도 있어요.
    창조론에 반대한다는 의미에서 부득이 진화론에 기운 거니까요.

    • Favicon of https://garimtos.tistory.com BlogIcon 가림토.. 2010.02.04 00: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진화든 창조든 알게 뭡니까, 라는 주의입니다.
      창조론에 대해선 조금 공부했지만, 진화론은 이 책이 처음입니다. 그래서 어리숙합니다. 타이핑하며 정리하려 했지만, 글쎄요, 잘 정리된 것 같지도 않구요. ㅎㅎ

      '내 균형 잡힌 사고를 자랑하기 위해'라는 표현이 왜 이리 재밌을까요. 자연과학에 관한 책을 읽는 게 저울의 균형이 잡히는 것이라면, 평소 해피플루님 사고의 추가 어디로 기울었는지 짐작할 수 있겠네요. 재밌습니다.
      '균형 잡힌 사고를 자랑하기 위해' 오늘 문득문득 생각나 웃었답니다. ^^

    • Favicon of http://artbob.tistory.com BlogIcon 해피플루 2010.02.04 09: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아니에요~
      매우 정리를 잘해주셔서 제가 <만들어진 신>을 이해한 것보다 훨씬 알기 쉬웠어요.
      특히 저 책의 독특한 서술형식이 진화론의 핵심인 <자연선택>과 연관되어 있고,
      독자가 무엇을 선택하든 최종적으로는 주제에 닿게 된다는 지적은 매우 날카롭고 영민하네요~
      밑에 공부 삼아 적어놓으신 건 좀 있다가 볼게요~~^^

      사실 말이지
      저도 창조론이든, 진화론이든 관심 없고, 별로 아는 것도 없어요.
      다만 제 인생관이 굳~이 따지자면 진화론 쪽에 조금은 가깝기 때문에
      자연히 그쪽에 심정적 동의하는 부분이 있는 것뿐이죠.

      <균형잡힌 사고>는 자연과학서적을 읽어서 이룰 수 있다는 뜻이 아니었구요
      두 가지 치열하게 논쟁 중인 주제를 접할 때 어느 한쪽 주장만 읽으면
      그쪽에 맹목적으로 동화되기 쉬우므로 일부러라도
      다른 쪽 주장의 책도 읽으려고 노력했다는 뜻을 조금 유머러스하게 쓰려던 건데요..ㅎㅎ;;
      특히 저렇듯 양쪽 다 물러설 수 없는 논쟁에서 저자들은
      대개 자기 주장을 매우 강하게 피력하기 때문에 독자 입장에서 자칫하다간 빨려들어갈 수 있어서리..;;

      아무튼 가림토님께 약간의 오해와 웃음을 드렸던 제 댓글을 다시 정리해서 올립니다요~ㅎㅎ;;

    • Favicon of https://garimtos.tistory.com BlogIcon 가림토.. 2010.02.04 17: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매우' 정리를 잘 해주셨다는 과찬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혼자 머쓱해하고, 엉덩이를 들썩였다가, 이 정도야 으쓱하며, 애써 웃음도 참고, 쿨한 척, 막 그러느라 혼났습니다. 과찬, 감사합니다.

      진화론 자체는 잘 이해 안되는 부분이 많아 내용을 트집 잡기는 곤란했습니다. 뭔가 하나 걸려라 생각하다, 소 뒷걸음질에 쥐 잡은 격으로, 건진 겁니다. 별거 없습니다. ㅎㅎ

      '균형잡힌 사고를 자랑하기 위한' 독서 방법은 매우 탐구적입니다. 장정일식 공부법이군요. 전, 대략과 개략 사이를 떠도는 사람이라, 그런 독서는 좀 어려웠습니다. 멋진 독서법입니다. 진심입니다. 차차 알아가며 독서법을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

  2. Favicon of https://cliffedge.tistory.com BlogIcon 잿빛바람의 유영 2010.02.03 16: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말씀 드리면 글 중 반의반은 모르는 단어의 조합이군요.
    이런 류는 끝이 없죠. 딱 성향 테스트 정도가 제겐 무난합니다. 실은 고놈은 전부터 알고 있었기에. ^^;

    • Favicon of https://garimtos.tistory.com BlogIcon 가림토.. 2010.02.04 00: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숲님의 댓글을 보고 여러 생각을 했습니다.
      댓글이 가리키는 바가 '시간이 널널하신 분께 권한 일독의 글'을 말씀하시는 건지, 독후를 말씀하시는 건지 갸우뚱 합니다. '이런 류'가 어떤 류일까, 흐르지 않는 생각의 타래를 돌리며, 명명해질 행간을 바라며 오래 모니터를 쳐다봅니다.
      자, 행간이 명명해졌을까요? ^^

    • Favicon of https://cliffedge.tistory.com BlogIcon 잿빛바람의 유영 2010.02.04 01: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으흐흐. 너무 어려워 생각 없이 남긴 것입니다.
      독후의 경우는 잘 정리해주신 덕분으로 대략 이해는 했으나
      글에 사용 된 단어가 함축하고 있는 것들의 난해함입니다.
      저의 공부 부족이겠지만 부탁입니다. 쉽게 풀어서 써주세요.
      아~ 이렇게 쉽고 알아먹기 편하게 정리했는데도 이해가 안돼?
      요로코롬 말씀하시면 할 말 없습니다. 미치것쥬?
      창 여럿 띄워놓고 단어 뜻 풀이해가며 읽는 수 밖에요.
      뜻 풀이가 많아지다 보면 앞에 읽은 부분의 이해가 뒤죽박죽이 되어 버려
      뭘 읽었는지도 모르게 머리 속이 텅, 그냥 텍스트의 흐름을 쫓아 갑니다.
      쫙쫙 빨아드리고 흡입할 수 있게 쉽게 좀요. 못 알아 먹는 전 환장하겠습니다.ㅠㅠ
      이정인데 뭐 아랫글이나 진화론과 창조론까지 가면 뭐 말 다한 거지요.
      아놔 이 싸구려. 없어 보이는 나의 앎과 지식이여.
      + 요기서 글 다 읽고 요기 갔다가 http://sjoh.hannam.ac.kr/Science/creation/index.html
      타이레놀 먹었습니다. 으허허. 편히 쉬시길요. 꾸벅~

    • Favicon of https://garimtos.tistory.com BlogIcon 가림토.. 2010.02.04 18: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부탁입니다. 쉽게 풀어서 써주세요.'
      이 문장 그대로 반사하겠습니다.
      블로깅 하며 글 출력해서 읽는 기쁨,
      밑줄 긋기하며 글 읽을 수 있는 새로움을 주신 숲님?

      포스팅을 조금 바꿨습니다.
      한결 가뿐해 보이는데, 어떤가요?

      + 링크 걸어주신 글 역시 출력한 거, 혹시 아세요? ㅎㅎ.

  3. Favicon of http://yakdol.tistory.com BlogIcon 양철지붕 2010.02.05 18: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댓글다는 재미 좀 느껴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garimtos.tistory.com BlogIcon 가림토.. 2010.02.05 19: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으히히. 저 같은 변방 블로거 말은 무시해도 좋습니다. 외딴 섬이죠. 정현종 식으로 말하자면
      "블로그 사이에 섬이 있다.
      그 섬에 가고 싶다."
      정도가 되겠네요. 방문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