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은,『이상 평전』(향연, 2003) 읽다.

  

이리하여 나의 종생(終生)은 끝났으되 나의 종생어(終生語)는 끝나지 않는다.

- 소설「종생기」중

 

요절한 천재 작가 이상(李箱)에 대한 평전.

고은에 의하면, 20대의 문학이란 일종의 ‘아동 문학’이며, 이는 고작 ‘자기 자신의 변해(辨解)’ 정도의 수준일 뿐이라 한다. 따라서 고은은 이상(李箱)의 삶을 탐색함으로써 그의 문학 실체를 파악하자는 것이다. 이상의 ‘모더니즘’ 및 ‘쉬르리얼리즘’은 이전 세대에 대한 성찰 없는 부정 정신으로서 결국 그의 천재성이란 1930년대 풍속에 대한 파괴적 자존심이었으며, 또한 그의 문학은 문화사 의식의 수확물인 아닌, 그저 배타적 의식 단위로서 에고이즘으로 가득 찬 사생활 문학이라는 것.

고은은 말한다. 지금껏 우리는 김소월을 김소월로, 한용운을 한용운으로 파악했지만 유독 이상(李箱)에 대해서만큼은 서구의 특산물-현대의 이방인 처용-로 접근해 왔기 때문에 그에 관한 신화가 탄생한 것이라고. 이 책은 이상(李箱)의 일대기를 고증하며 그의 문학이 얼마나 미완성의 문학, 습작기의 문학, 자의식 낙서의 문학인가를 증명한다.


「오감도(烏瞰圖) - 시 제 2호」

나의아버지가나의곁에서조을적에나는나의아버지가되고또나는나의아버지의아버지가되고그런데도나의아버지는나의아버지대로나의아버지인데어쩌자고나는자꾸나의아버지의아버지의아버지의……아버지가되니나는왜나의아버지를껑충뛰어넘어야하는지나는왜드디어나와나의아버지와나의아버지의아버지와나의아버지의아버지의아버지노릇을한꺼번에하면서살아야하는것이냐


 

작가론(표현론)이다. 작가론은 상상을 제약하므로 읽는 재미를 반감시킨다는 함정도 있지만, 작품의 의미 해독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이 또한 사실이다. 이상 예찬론자에게 이 책은 불편할 것이다. 한편 이상 예찬론자였던 이들에게 이 책은 흥미롭다 - 위에 인용한 시의 경우, 이상의 삶을 들여다 본다면 어렵지 않게 풀이할 수 있다.

책을 읽으며, 이상 전집과 이 책, 그리고 국어사전이 있다면 한달 쯤 섬에 갇혀 지내도 심심하지 않을 거라는 생각을 했다. 고은의 언어는 매우 어렵고 너무 어렵고 막 그렇다. 문학 이론 및 문학사에 대한 전문 용어, 생소한 관념어, 현학적 수사, 음독하기 어려운 한자어 등이 아주 많다 - 책의 대강을 알 수 있고, 고은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을 비교적 명료하게 요약한 <서설> 부분만 읽어 보아도 고은의 언어가 얼마나 어려운가를 알 수 있다. 이에 대해 일부 님들은 이 책을 ‘쓰레기’ 따위로 폄훼했지만, 이는 지나치다. 수작이라고까지 말하기엔 조심스럽지만, 오직 자신의 이해 범주를 기준으로 책에 대한 가치를 평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아 보인다.


나는 걷던 걸음을 멈추고 그리고 어디 한번 이렇게 외쳐보고 싶었다.
날개야 다시 돋아라.
날자. 날자. 날자. 한 번만 더 날자꾸나.
한 번만 더 날아보자꾸나.

- 소설「날개」중

 

예전에 어떤 분이 화두를 제시하셨다. 소설「날개」의 마지막 부분에서 “날자. 날자. 날자. 한 번만 더 날자꾸나.”에서 요 ‘한 번만’에 대해 그 분은 궁금해 하셨던 것이다. ‘한 번만’이라니. 그렇다면 이상에게 비상의 기억이 있었던가. 이상의 어떤 텍스트에도 비상은 존재하지 않는데? 요 문제에 대한 해답이『이상 평전』에 암시되어 있다.

덧. 이 책은 1974년에 발간되었다가 절판. 고은 전집에 실려 있다 2003년에 재발간된거라 한다.

Posted by 가림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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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09.10.01 17: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2009.10.01 19: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Favicon of https://sometimesgoodfood.tistory.com BlogIcon 초코바 2009.10.02 01: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가림토님. ^^

    한번의 댓글에 아는척 해보려고 왔습니다.. 쫓아내진 마세요. ㅎㅎ;

    짧은 연휴지만 편안하고 즐거운 한가위 되시기 바랍니다. ^^

    • Favicon of https://garimtos.tistory.com BlogIcon 가림토.. 2009.10.02 12: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꾸벅. 반갑습니다. 초코바님.
      아직도 열심히 군것질하고 계시겠지요?
      이번 연휴에는 패스트 대신 슬로우 음식으로? ^^
      방문 감사합니다. 즐거운 연휴 보내세요.

  4. Favicon of http://rookeypictures.com BlogIcon 박룩희 2009.10.03 21: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상 시인의 시도 저는 잘 이해가 안되는데
    고은의 해설도 어려우면 문제이겠는걸요^^*

    이상의 시를 어쩌다 읽게되면
    과학계에나 수학계에만 천재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문학에도 천재는 있는가봅니다.

    그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 Favicon of https://garimtos.tistory.com BlogIcon 가림토.. 2009.10.04 22: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이상은 어렵구요, 고은의 이상 평전도 어렵습니다. 그래두 이상이 더 어려우니까요, 이상을 읽기 위한 소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별로 추천해 드리고 싶지 않네요. ^^;;

      문학에 천재.. 물론이죠. 이상은, 제게, 충분히, 천재 맞습죠. 호호호. ^^

  5. Favicon of https://catcherintherye.tistory.com BlogIcon itr 2009.10.04 00: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휴, 이상. 어쩌자고 이 사람을 중학교 교과서에 실었는지, 지금도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만.
    에고이즘의 사생활문학이란 말은 확실히 공감이 갑니다.
    지루하게 흘러가던 '현대문학의 흐름'이라는 교과서 파트에서 유독 이상만은 시대에도, 어떠한 부류에도 속하지 않았던 거 같습니다.

    그래도 전 아직 이상의 문학이, '이상'합니다. 킁..

    • Favicon of https://garimtos.tistory.com BlogIcon 가림토.. 2009.10.04 22: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상 만큼 연구가 많이 된 시인도 별로 없습니다. 시인으로 꼽자면 당연 탑일 겁니다. 그러니 "현대 문학의 흐름"에 빠져선 안 되죠. 현대 문학의 흐름.. 조남현 선생이 쓰신, 그 글은 좋은 글입니다. 저는 아직도 그 흐름을 잘 모르겠습니다..

      이상은 어떤 시대, 어떤 범주에 넣어도 이상해 보인다는 말씀, 공감합니다. 이상은 이상하고, 이상이었습니다.

  6. Favicon of https://soulco.tistory.com BlogIcon 지성의 전당 2019.01.11 21: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저는 지성의 전당 블로그와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데,
    에고 글이 있어서 댓글을 남겨 보았습니다.
    제가 또 댓글을 달았다면 죄송합니다.
    인문학 도서인데,
    저자 진경님의 '불멸의 자각' 책을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나는 누구인가?'와 죽음에 대한 책 중에서 가장 잘 나와 있습니다.
    책 내용 중 일부를 아래 글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제 블로그에 더 많은 내용이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정보를 드리는 것뿐이니
    이 글이 불편하시다면 지우거나 무시하셔도 됩니다.
    ---

    인식할 수가 있는 ‘태어난 존재’에 대한 구성요소에는, 물질 육체와 그 육체를 생동감 있게 유지시키는 생명력과 이를 도구화해서 감각하고 지각하는, 의식과 정신으로 나눠 볼 수가 있을 겁니다.

    ‘태어난 존재’ 즉 물질 육체는 어느 시점에 이르러 역할을 다한 도구처럼 분해되고 소멸되어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 육체를 유지시키던 생명력은 마치 외부 대기에 섞이듯이 근본 생명에 합일 과정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육체와의 동일시와 비동일시 사이의 연결고리인 ‘의식’ 또한 소멸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에 보충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러한 총체적 단절작용을 ‘죽음’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감각하고 지각하는 존재의 일부로서, 물질적인 부분은 결단코 동일한 육체로 환생할 수가 없으며,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의식’ 또한 동일한 의식으로 환생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정신은 모든 물질을 이루는 근간이자 전제조건으로서, 물질로서의 근본적 정체성, 즉 나타나고 사라짐의 작용에 의한 영향을 받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나타날 수도 없고, 사라질 수도 없으며, 태어날 수도 없고, 죽을 수도 없는 불멸성으로서, 모든 환생의 영역 너머에 있으므로 어떠한 환생의 영향도 받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것은 정신에 대한 부정할 수가 없는 사실이자 실체로서, ‘있는 그대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본체에 의한 작용과정으로써 모든 창조와 소멸이 일어나는데, 누가 태어나고 누가 죽는다는 것입니까? 누가 동일한 의식으로 환생을 하고 누가 동일한 의식으로 윤회를 합니까?

    정신은 물질을 이루는 근간으로서의 의식조차 너머의 ‘본체’라 말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윤회의 영역 내에 있는 원인과 결과, 카르마, 운명이라는 개념 즉 모든 작용을 ‘본체’로부터 발현되고 비추어진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자기 자신을 태어난 ‘한 사람’, 즉 육신과의 동일성으로 비추어진 ‘지금의 나’로 여기며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로 착각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한 사람’은 스스로 자율의지를 갖고서, 스스로 결정하고 스스로 행동한다고 믿고 있지만 태어나고 늙어지고 병들어지고 고통 받고 죽어지는, 모든 일련의 과정을 들여다보면 어느 것 하나 스스로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책임을 외면하기 위해 카르마라는 거짓된 원인과 결과를 받아들이며, 더 나아가 거짓된 환생을 받아들이며, 이 과정에서 도출되는 거짓된 속박, 즉 번뇌와 구속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환영 속의 해탈을 꿈꾸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저는 ‘나는 누구이며 무엇이다’라는 거짓된 자기견해 속의 환생과 윤회는, 꿈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자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서 ‘누구이며 무엇이다’라는 정의를 내리려면 반드시 비교 대상이 남아 있어야 하며, 대상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는 그 어떠한 자율성을 가졌다 할지라도, ‘그’는 꿈속의 꿈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뚜렷하고 명백하다 할지라도 ‘나뉨과 분리’는 실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는 ‘나’에 대한 그릇되고 거짓된 견해만을 바로잡았을 뿐입니다.

    https://blog.naver.com/ecenter2018